일반치료

치주치료 소개

치주치료는 잇몸, 치조골 등
치아 주위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치주염(풍치)의 치료를 말합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등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중장년층의 가장 큰 발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주염은 통증 없이 진행되다가 통증을 느낄 때에는 이미 치아를 발치해야하는 심각한 상태로 발견됩니다. 치주염은 스케일링 치료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구강 위생관리가 필수입니다.

치주질환 단계

  • 건강한 잇몸

    분홍빛 잇몸으로
    피가 나지 않는 상태

  • 치은염

    잇몸색이 붉고 부어오르면서
    종종 피가 나는 상태

  • 초기 치주염

    치아뿌리에서 치아주위
    조직까지 염증이 발생한 경우

  • 중증 치주염

    심하게 붓고 피가나며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치주질환 종류

치은염

잇몸이 선홍색이 아닌 검붉은색을 띄게 되며, 양치할 때 조금의 출혈 증상이 있는 염증입니다. 다른 질환과는 다르게 평소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고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거나, 잇몸에 자극을 주게 되면 통증이 있습니다.

치주염

치아 주변의 잇몸과 잇몸 뼈, 인대 부위에 피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염증입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 고름같은 이물질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치아 흔들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수염

치수염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고통 중 가장 아픈 3대 고통 안에 들어가는 질환입니다. 치수염은 치아에 발생한 충치 및 염증이 치아 내부 신경까지 영향을 미친 경우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치아 내부 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가스가 치아 내부에서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압력이 신경에 압박하게 됩니다. 이 압력이 치아 내부의 신경을 자극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고통은 심하며, 턱뼈 부근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정확하게 가르키는 것이 어려우며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아간격이 벌어지게 되고 치아가 흔들립니다.

* 찬물을 머금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